야고보서 4:1-4:17 본문보기
1. 여러분은 인생을 계획할 때 주님의 뜻을 먼저 구합니까, 아니면 여러분의 생각과 의지대로 계획합니까? 2. 여러분은 선을 행하는 것이 어떤 것인 줄 알면서도 행하지 않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여러분의 생활 속에서 찾아보십시오.
정욕을 버리라 하나님을 등지고 세상과 벗된 자의 마음은 정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따라서 그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항상 다툼뿐입니다. 이러한 다툼이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것은 그 교회가 세속화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세속화된 교회나 공동체, 그리고 개인의 기도는 하나님의 응답을 받지 못합니다. 우리는 정욕과 교만을 버리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복종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음을 미혹하여 하나님과 원수 되게 하는 마귀를 대적하고, 우리의 손을 깨끗이 하여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이미 삶의 초점과 목표가 정해진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두 마음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갈망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7-8절). 주의 뜻대로 행하라 우리는 믿음이 있다고 말하면서도 인생의 문제를 계획할 때 하나님을 배제한 채 자기중심적으로 세웁니다. 그러나 종은 주인의 뜻대로 일을 해야 합니다. 주인을 위한다고 열심히 일했지만 그것이 주인의 뜻과 상관없다면 그 일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선, 즉 하나님의 뜻을 알고도 행하지 않으면 그것은 죄악입니다. 또한 우리 인간은 연약하여 내일 일조차 알 수 없습니다. 그런 우리가 하나님의 섭리를 모른 채 어떻게 인생을 계획할 수 있을까요? 주의 뜻대로 행하십시오.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계획은 오직 하나님 나라를 향한 계획으로만 채워져야 합니다.
1. 본문에서 ‘너희’ 즉, 우리 인간의 모습은 어떠한지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싸움(다툼)의 원인은 어디에 있습니까?(1-2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