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기 2:1-2:9 본문보기
1. 여러분은 하나님이 징계하시는 선한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여러분은 예배를 얼마나 소중히 여기고 있습니까?
예배를 가볍게 여김 제사장들이 예배를 가볍게 여기는 것은 우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않고 멸시하는 죄가 됩니다(2절). 뿐만 아니라 이 죄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고 걸려 넘어지게 하는 죄입니다(8절). 백성들을 참신앙의 길로 인도해야 할 제사장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멸시하게 된다면 그들에게 신앙을 배우는 백성들이 더 심한 타락에 빠져들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들이 타락하게 되면 나라는 더 심각한 죄에 빠지게 됩니다. 사회를 지탱해야 할 책임이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그 사명을 감당하지 못할 때에는 하나님의 엄한 징계를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은 당신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한 제사장들에게 저주를 내리기까지 징계하겠다고 선언하십니다. 생명과 평강의 언약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이 저주 선언 가운데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간절한 사랑을 깨달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이 저주를 선언하신 것은 그들을 완전히 버리기 위함이 아니라 이전에 그들과 맺은 생명과 평강의 언약을 보존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4-5절). 하나님이 우리를 징계하시고 고통을 겪게 하시는 이유는 우리를 포기하셨다는 증거가 아니라 오히려 우리를 포기할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증거가 됩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언약을 맺어 주실 때 우리는 하나님의 법을 진리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그 법이 가르치는 대로 화평함과 정직함 가운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기로 작정했으며 다른 이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고자 하는 열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이 생명과 평강의 언약을 맺어 주셨던 첫사랑을 기억하고 그 신앙을 회복해야 합니다.
1. 본문에서 언약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하나님과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멸시하며 형제들을 잘못된 길로 빠져들게 하는 자에게 임하는 징계는 무엇입니까?(1-3, 9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