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아 5:1-5:14 본문보기
1. 공동체의 잘못은 그곳에 속한 우리 자신의 잘못이기도 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다른 사람을 탓하면서 자신의 잘못은 모르고 있지 않습니까?
2. 여러분의 삶에서 하나님을 멀리 떠나게 하는 것들은 무엇입니까?
교만이 증거가 됨 죄악으로 물든 마음과 삶은 하나님을 향하는 마음에 족쇄처럼 작용하여, 하나님께로 돌아가지 못하게 하고 회개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는 그들의 마음이 음란을 추구하는 것으로 가득 차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죽이고 외면한 결과로 일어난 것입니다. 그들의 교만한 얼굴은 멸망의 증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한 가지,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자에게는 소망이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여호와께 정조를 지키지 않은’(7절) 그들이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심판의 양상 본문은 하나님의 심판이 기브아와 라마, 벧아웬 등에서 전쟁을 알리는 나팔 소리와 함께 시작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심판이 남유다에도 동일하게 임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두 가지 상징적인 기법으로, 에브라임보다 서서히 망해가는 유다를 향해 경고하십니다. 하나님은 유다 방백들이 북이스라엘의 삶을 본받았고, 경계표를 옮기는 자 같다고 말씀하십니다. 호세아가 이스라엘의 멸망을 선포했을 때, 유다 백성들은 위협적인 경고를 자신들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하나님께 돌아오기는커녕 오히려 국경을 확장하려는 생각을 품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들의 특징은 인간과 세상을 두려워한다는 것입니다. 심판이 임하는 날, 그들은 그 심판을 모면할 방법을 찾을 것이나, 전능하신 하나님의 심판에서 건져질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1. 본문에서 온 백성의 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하나님의 심판은 어디에서부터 무엇과 함께 시작됩니까?(8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