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2:4-2:17 본문보기
1.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제한하신 자유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2.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흙으로 만드신 존재에 불과하기에 하나님께서 능력을 주셔야만 살 수 있는 존재임을 고백하십시오.
인간의 본질 첫 인간의 이름이자 인간 자체를 의미하는 ‘아담’이라는 말은, ‘흙’을 뜻하는 히브리어 ‘아다마’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흙에 불과했던 인간을 생명이 있는 존재로 만든 것은 바로 하나님의 숨결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인간 됨은 인간 자신에게 달린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달려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첫 사람 아담에게 생명과 함께 생명을 즐길 수 있는 여건도 마련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에덴이라고 불리는 낙원을 그에게 맡기시고, 그곳의 아름다움을 관리하는 책임을 위임하셨습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 곧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이 땅을 다스리고 관리할 책임을 부여받았습니다. 인간의 자유와 그 한계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생명 나무 과실을 먹으며 생을 즐길 수 있는 자유를 허락하셨습니다. 그러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과실을 금하심으로써 그 자유를 제한하셨습니다. 이 사실은 인간들이 오직 하나님 안에서만 생을 즐기고 인생의 행복을 추구해야 함을 일깨워 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이 바라는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님 밖에서 그것을 얻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벗어난 자유를 포기하고, 겸손하신 주님의 멍에를 메고 주님의 뜻을 따라 살아간다면 우리는 타락하기 이전에 아담이 누렸던 에덴의 평안을 회복하게 될 것입니다.
1. 본문에서 사람에 대한 내용을 찾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인간이 하나님의 법을 벗어날 때 어떠한 결과가 발생합니까?(17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