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9:1-9:17 본문보기
1.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말씀을 통해 주신 언약을 온전히 신뢰합니까?
2.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주신 복을 누리기 위해 인간이 지켜야 할 계명을 준수하고 있습니까?
새 계명 새 삶을 살게 된 노아와 그의 가족에게 하나님께서는 새 계명을 주십니다. 태초에 아담에게 선악을 알게 하는 열매는 먹지 못하게 하신 것과 같이, 노아에게도 먹어야 할 것과 먹지 말아야 할 것을 말씀하십니다. 범죄한 아담이 에덴에서 쫓겨나고 타락한 인류가 홍수로 심판을 받았던 것처럼, 만약 새 인류가 새 계명을 저버린다면 죽음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사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새로운 생명을 받은 성도들 역시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야만 한다는 진리를 말해줍니다. 노아와 그의 후손들과 같이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무지개 언약 하나님께서 다시는 세상을 물로 심판하지 않으시겠다는 언약을 하시면서 그 증거로 무지개를 주십니다. 무지개는 히브리어로 ‘케쉐트’인데, 이 단어에는 무지개라는 뜻 외에도 ‘활’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성경학자는 하나님께서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다’는 말씀(13절)을 ‘활을 두었다’는 표현과 동일한 것으로 해석합니다. 고대 근동의 문서에 따르면, ‘활을 두었다’라는 표현은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선언했다는 의미였습니다. 결국 하나님의 ‘무지개 언약’으로 하나님이 죄악된 인간과의 전쟁을 끝내시고 남은 백성들과의 화평을 선언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세우신 무지개 언약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자연을 다스릴 권한을 다시 주시면서 지키라고 명령하신 계명은 무엇입니까?(3-5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