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9:18-9:29 본문보기
1. 여러분은 자녀에게 또는 가족에게 축복을 나누어 줄 만큼 본이 되는 삶을 살고 있습니까?
2. 하나님께서 노아가 세 아들에게 했던 축복과 저주를 모두 들어주신 것을 깊이 묵상해 보십시오.
노아의 범죄 아담이 사탄의 유혹에 빠져 선악과를 따 먹음으로써 이 땅에 사망의 저주를 불러들인 것과 같이, 홍수의 심판 후 첫 사람이었던 노아 역시 새롭게 재창조된 이 땅에 저주를 불러들이게 됩니다. 당대에 의인이었던 노아는 의로움을 상실하고 술에 취해 자신의 하체를 아들들에게 보입니다. 이를 본 함이 밖으로 나가서 두 형제에게 고하자 셈과 야벳이 뒷걸음질쳐 들어와 옷으로 노아의 하체를 덮어줍니다. 술에서 깨어 이 사실을 알게 된 노아는 함의 아들인 가나안이 그 형제들의 종이 되기를 원한다고 저주합니다. 노아의 저주와 축복 의인으로 하나님의 인정을 받았던 노아도 결국은 인간의 한계를 드러냅니다. 완전한 사람이라 칭함을 받았던 그 역시, 이 땅에 속한 인간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것입니다. 그리고 노아는 결국 자신의 아들 함을 저주하고 맙니다. 이는 우리에게 과거에 의를 인정받은 사실에 지나치게 안심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줍니다. 한편 셈과 야벳은 아버지의 허물을 덮음으로 축복을 받습니다. 이는 그들이 진심으로 아버지를 공경했기에 나올 수 있는 행동이었습니다.
1. 본문에서 노아에 대한 내용을 찾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함이 저주를 받은 것과 달리 셈과 야벳이 축복을 받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