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1:1-11:9 본문보기
1. 여러분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자신의 이름을 위해 무언가 이루려고 하는 것이 하나님을 향한 반역임을 인정합니까?
2.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감찰하시며 지배하시는 것을 믿고 있는지 돌아보십시오.
바벨탑을 쌓음 니므롯과 그의 후예들은 바벨에서 이른바 ‘바벨탑’이라고 불리는 “성읍과 탑”(4절)을 쌓았습니다. 고고학에서는 이 바벨탑의 원형이 달의 여신인 나이너스에게 제사드리는 제단인 ‘지구라트’였을 것이라고 합니다. 후에 니므롯이 세운 ‘니느웨’의 뜻이 ‘나이너스의 거주지’인 것을 보면, 이러한 견해는 매우 설득력이 있습니다. 어쨌든 바벨탑 사건은 최초의 집단적인 우상 숭배이자 반역 행위였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바벨탑을 쌓았던 의도가 자신들의 이름을 내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성경 전체에서 ‘이름’은 그 사람의 존재 그 자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니므롯의 후손들의 이러한 발언은 하나님 없이 다른 신을 통해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들어보겠다는 반역의 의미를 드러냅니다. 반역자들의 최후 반역의 결과는 하나님의 징계로 흩어짐을 당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이후에도 자신들의 반역 의지를 포기하지 않고 나이너스의 거주지인 니느웨를 건설하여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여러분의 내면에 도사리고 있는 반역 의지나 주변 인물들의 반역적 행태로 인해 고통당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그러나 낙심하지 마십시오. 바벨탑 건설자들을 흩으시고 새로운 구원의 길을 마련해 주신 하나님께서 오늘날 우리들의 답답한 현실 속에서도 역사하고 계십니다.
1. 본문에서 바벨탑의 건설 과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하나님께서는 반역한 자들을 어떻게 하셨습니까?(7-9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