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ission! Happy change!

GOODTV QT

전체메뉴
이전
Today QT
목록

진정한 할례

창세기 17:15-17:27 본문보기

묵상질문

1. 여러분이 하나님의 언약을 믿지 못하고 심지어 비웃을 때도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이루고 계심을 믿습니까? 2. 여러분은 하나님 앞에서 진정한 마음의 할례를 행했습니까?

내게 주는 교훈

언약과 불신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가정에 할례, 곧 전인격적인 변화를 수반하는 신앙을 요구하시며 그 신앙적인 바탕 위에서 충만하게 은혜를 부어 주십니다. 첫 번째 은혜는 아내 사래의 이름을 ‘사라’로 바꾸어 주신 것입니다. 이제 아브라함의 아내는 곧 세계의 여주인이요, 여러 민족의 어머니가 될 것입니다(16절). 두 번째 은혜는 사라로부터 아들과 수많은 민족이 나게 될 것이라는 약속입니다(16절). 그러나 아브라함은 여전히 불신하며 하나님의 약속을 비웃고 맙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낳을 아들의 이름을 ‘이삭’(웃음)이라고 지어 주시며, 불신의 비웃음을 진정한 웃음으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마음의 할례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자신의 모든 가족과 더불어 할례 의식을 거행합니다. 할례는 언약의 표징이기 때문에(17:11) 할례를 받지 않은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짐을 당하게 됩니다(17:14). 그러나 우리가 진정으로 행해야 할 것은 마음의 할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할례라는 육체의 흔적 자체만을 구원의 증표로 여기지 않으셨습니다. 할례는 전인격적인 변화를 상징하는 행위일 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해 육체의 할례로 만족하지 말고 마음에 할례를 행할 것을 거듭 강조하셨습니다(신 10:16, 30:6; 렘 4:4). 사도 바울 역시 “오직 할례는 마음에 할 것”(롬 2:28-29)이라고 교훈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입술의 신앙고백이나 예배 등의 표면적인 신앙의 흔적에 만족하지 말고, 마음속 깊이 주님을 사랑하며 의지하고 있는지 자신을 스스로 점검해야 합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사라를 어떤 여인으로 세우셨는지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언약의 표징으로 할례를 명하신 하나님 앞에서 아브라함은 어떻게 했습니까?(23-27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