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3:12-13:20 본문보기
1. 여러분이 섬기는 자가 되기 위해 내려놓은 것은 무엇입니까?
2. 그리스도의 식탁에 함께 참여한 여러분은 어떠한 공동체를 이루어 가야 할지 생각해보십시오.
예수님의 섬김
주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으로 그들의 마음까지도 씻어주셨습니다. 주님께서 친히 허리를 굽혀 봉사하심으로써 서로 높아지고자 경쟁하던 제자들을 단결하는 제자 공동체로 만드신 것입니다(15절). 예수님은 성도의 교제 안에서 어떻게 행해야 하는지를 보여주시기 위해 낮은 자가 되어 친히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습니다(16절). 하나님 나라에서 높은 자는 섬김을 받는 자가 아니라 섬기는 자입니다. 주님은 이것을 알고 행하는 자가 복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17절).
반역의 식탁
예수님의 사랑과 겸손의 봉사는 제자들의 마음에 감화와 깨우침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유다의 마음은 여전히 냉랭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시편 41:9 말씀을 인용하시며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18절). 이 말은 ‘반역’을 의미합니다. 당시에 동방에서 식사를 함께한다는 것은 우정의 표시이며 서로에 대한 충성을 나타내는 행위였습니다. 다윗이 요나단을 사랑하고 그와의 우정을 추억하여 요나단의 절름발이 아들 므비보셋을 자기 식탁에서 함께 먹도록 한 사실에서 그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삼하 9:7-13). 예수님께서 자신이 반역으로 팔려갈 것을 예고하신 이유는 배반이 이루어졌을 때 제자들의 신앙이 흔들리지 않도록 돕기 위한 것이었습니다(19절). 그리스도에 대한 유다의 반역은 곧 하나님에 대한 반역이었습니다.
1. 본문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13-19절).
2. 예수님께서는 미리 예고된 배반을 어떤 말씀에 비유하며 이야기하십니까? 그 뜻은 무엇입니까?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