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ission! Happy change!

GOODTV QT

전체메뉴
이전
Today QT
목록

장자의 죽음과 여호와의 밤

출애굽기 12:29-12:42 본문보기

묵상질문

1. 여러분의 삶에서 지키기 원하는 거룩한 기준을 세워보십시오.



2. 여러분은 약속을 지키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믿습니까?

내게 주는 교훈

이스라엘의 구원의 밤
최종적인 심판이 내려진 그 밤에는 칠흙 같은 어둠 속에 장자를 잃은 애굽인들의 비명과 곡하는 소리가 온 땅에 진동했습니다. 죽음이 애굽 전역을 지배한 밤은 어린 양의 피를 담보로 장자의 생명을 보호받은 이스라엘 백성이 구원을 체험한 밤이었습니다. 자신 앞에 다시 나타나면 죽이겠다던 바로가 이 밤이 지나고 나자 모세와 아론을 불러 지금 당장 떠나줄 것을 요구합니다. 이제야 바로가 하나님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을 믿음의 방식이 아닌 부정적인 방식으로 인정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긴 세월 동안 강제 노역에 시달리며 애굽의 풍족함과 대조된 생활을 해 오다 애굽으로부터 은금 패물을 들고 나올 것이라는 하나님의 예언대로 애굽으로부터 돌려받고 나옵니다.

애굽을 떠나는 이스라엘
출애굽을 주도하신 여호와 하나님은 약속에 신실하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창세기 15:13-14에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예언의 말씀을 출애굽을 통해 이루어주셨습니다. 이 출애굽은 간신히 도주하거나 어렵게 피해 나온 것이 아닌 많은 사람과 재물을 이끌고 나오는 당당한 출발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출애굽의 은혜에 응답하실 것을 요구하셨습니다. 그것은 절기를 준수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고 기억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이 사건을 통해 새롭게 형성된 이스라엘이 자손 대대로 이 모든 것을 이루신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를 잊지 않고 살기를 원하신 것입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출애굽 사건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누룩 없는 떡을 가지고 나오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33-34, 39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