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ission! Happy change!

GOODTV QT

전체메뉴
이전
Today QT
목록

모세의 호소

출애굽기 32:1-32:14 본문보기

묵상질문

1. 하나님의 응답이 지체되는 것같이 느껴질 때 여러분의 태도는 어떠합니까? 신실하신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인내하십시오.



2. 여러분은 하나님 앞에서 모세와 같은 중보자의 마음으로 기도합니까?

내게 주는 교훈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 숭배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만나러 올라간 모세를 못 미더워하며 아론에게 자신들을 인도할 신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합니다. 모세에 대한 그들의 생각은 “애굽 땅에서 우리를 인도해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하겠다”(1절)는 표현 속에 드러납니다. 24:14에 의하면 모세가 산에 오르는 동안 아론은 모세의 지도력을 위임받았습니다. 그러나 아론은 백성들의 패역함에 동참하고 맙니다. 후에 아론은 이에 대한 모세의 질문에 어처구니없는 변명을 합니다(32:24). 이스라엘 최대의 위기는 내부의 우상숭배 문제로부터 발생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 대해 부패하고 목이 뻣뻣한 백성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돌이킨 모세의 호소
산 위에서 하나님의 계명이 주어지는 동안에 산 아래에서는 반역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마음을 자신의 목소리를 통해 다시 하나님께 전함으로 하나님의 안타까운 마음 앞에 호소하고 있습니다. 애굽인들이 이스라엘을 원수로 여기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잘못되기만을 바라고 있음을 생각하면서 그들이 하나님을 조롱하며 비웃을 것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하나님께서 당신의 계획을 하루아침에 날려버릴 만한 일을 저지른 이스라엘 백성일지라도 그 언약을 기억하고 용서해 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모세의 인격적인 중재의 호소가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한 중재자의 존재가 패역한 백성 전체의 진멸을 돌이킬 수 있다는 사실은 하나님께서 인격적인 존재이심을 극명히 드러냅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패역한 백성들과 아론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모세가 백성을 중재하고 탄원하자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14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