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ission! Happy change!

GOODTV QT

전체메뉴
이전
Today QT
목록

야곱의 하나님을 의지하라

시편 146:1-146:10 본문보기

묵상질문

1. 여러분이 하나님 대신 의지했던 사람은 누구입니까?



2. 여러분은 약하고 소외받는 자들을 기억하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을 붙들고 있습니까?

내게 주는 교훈

의지하지 말라
시인은 시작부터 ‘할렐루야’라는 명령어와 함께 ‘내 영혼아!’ 라는 단어를 사용함으로 시를 읽는 사람들이 각자의 생각을 내적자아에 모으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시인은 내가 살아 있는 동안에(생전에), 그것이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내 생이 끝나는 그날까지(평생에)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겠다고 고백합니다(2절). 유대인들은 매일 아침 이 시를 읽으며 삶의 목적을 항상 새롭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귀인과 인생들을 의지하지 말라’는 3절의 권고는 역사적 배경을 안고 있습니다. 포로 귀환 이후 유대 공동체 내에서는 포로 귀환을 바벨론 왕 고레스나 귀환을 주도한 스룹바벨의 덕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 말씀은 이전에 이스라엘이 멸망했던 이유가 애굽이나 앗수르와 같은 강대국을 의존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상기시켜 주며, 인생을 의지하지 말 것을 명령합니다.

의지하라
인생들은 도울 힘이 없지만 야곱의 하나님은 도울 힘을 갖고 계시기에 도움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귀인들은 호흡이 끊어지면 끝이지만 야곱의 하나님은 영원하신 분이기에 소망을 둘 수 있습니다(5절). 우리를 도우실 수 있는 하나님은 하늘과 땅과 바다를 지으신 분입니다. 또한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을 지으시고 오늘도 그것을 진실하게 다스리고 계신 분입니다(6절). 하나님은 억눌린 자, 주린 자, 갇힌 자를 도와주시는 분입니다(7절). 또한 맹인을 보게 하십니다(8절). 고아와 과부를 돌보십니다(9절). 고아와 과부는 생계 능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가장 소외되었던 계층입니다. 그들을 보호하시며 붙들어 주십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면 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대 공동체는 매일 아침 이 시를 읽으며 자신들을 귀환시켜 주신 영원한 통치자 하나님을 기억했습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인생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3-4절).



2. 우리가 의지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6-10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