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ission! Happy change!

GOODTV QT

전체메뉴
이전
Today QT
목록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

누가복음 15:17-15:32 본문보기

묵상질문

1. 여러분은 어떤 은혜를 누리고 있습니까? 그 은혜에 감사하고 있습니까?



2. 여러분은 허물과 죄를 다 용서하시고 자격 없는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을 경험하면서 살아갑니까?

내게 주는 교훈

즐거워하는 아들
탕자가 집을 떠날 당시에는 좋은 옷을 입고 신을 신고 있었을 것입니다. 또한 그는 배불렀을 것이며, 몸 여기저기에 금과 은으로 치장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그는 누더기를 걸치고 굶주려 있으며, 상속받은 몫의 재산도 모두 탕진해 버린 채 신조차 신지 못하고 맨발로 돌아왔습니다. 그는 아들의 대우도 받지 않고 종이나 머슴으로 살겠다고 말합니다(21절). 그렇지만 아버지는 이렇게 자격 없는 탕자에게 더 좋은 옷을 입히고 신발을 신기며 반지를 다시 끼워 줍니다.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잡아 잔치를 베풀어 아들과 함께 즐거워합니다. 탕자는 돌아와서 아버지의 재산을 누렸으며, 아버지의 즐거움을 맛보았습니다.

즐거워하지 않는 아들
맏아들은 밭에서 돌아와 집으로 돌아온 동생을 위해 베푸는 잔치를 보고 불만을 품습니다. “여러 해 섬겨…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29절). 자신은 누리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이에 아버지는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31절)”라고 말하였지만 맏아들은 오직 불만과 원망뿐이었습니다. 그는 그 소유를 누릴 줄 몰랐던 것입니다. 감사가 없는 자는 아버지께 원망만 가득한 자요, 아버지의 소유를 갖지 못한 자입니다. 감사가 없는 삶은 가장 불행하고 무서운 형벌입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마음에는 언제나 감사가 넘쳐야 합니다. 진실된 감사는 받은 은혜를 즐거워하며 기뻐하는 것입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둘째 아들의 상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항변하는 맏아들을 향해 아버지는 무엇이라고 대답합니까?(30-31절)

은혜와 기도나눔

많은 간증을 듣고 은혜를 받습니다. 대부분 죽었다가 살아났거나 하나님을 잃어버렸다가 다시 돌아온 사람들의 구구절절한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한 편으로는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왜 하나님은 탕자같은 그런 사람들에게만 기적과 축복을 주시는 것일까...그런데 오늘 말씀을 통하여 나에게 따뜻하게 말씀하십니다. 아들아...너는 영원히 나와 함께 있고 내가 가진 모든 것이 너의 것이란다.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