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1:1-11:16 본문보기
1. 여러분에게 주님께서 지체하시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이럴 때 여러분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지 생각해보십시오.
2. 여러분은 믿음을 위해 예수님께서 삶 가운데 행하실 것을 기대하며 바라보고 있습니까?
그리스도인의 위기
나사로가 죽게 되었습니다. 누이들은 예수님께 사람을 보내어 예수님의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음을 알렸습니다(3절). 그들은 예수님께서 그 사실을 알게 되면 곧 오실 것이라 믿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지체하셨습니다(6절). 예수님은 치료의 능력을 갖고 계셨지만 나사로의 병과 죽음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고자 하셨던 것입니다(4절). 그래서 이틀을 더 머무신 후에 제자들과 함께 다시 핍박과 위협의 땅인 유대로 가셨습니다(7-8절). 제자들은 예수님을 잡아 돌로 치려 하던 곳으로 다시 돌아가고자 하시는 예수님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비유를 들어 설명해주셨습니다. 빛이신 주님은 해가 지기 전, 낮 동안에 해야 할 하나님의 일이 있다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9-10절).
부활을 위한 죽음
예수님께서는 죽음을 잠자는 것과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잠이란 언제든지 깨어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기독교는 성도의 죽음이 곧 부활을 기다리는 것이기에 죽음을 잠자는 것으로 표현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야이로의 딸에 대해 잠자고 있다고 말씀하셨고(마 9:24), 바울은 주님의 부활의 증인으로서 지금은 잠들어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말했습니다(살전 4:13). 이 잠에서 깨어나게 하실 분, 곧 부활의 능력을 가진 분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저녁에 잠들고 아침에 깨어나듯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다시 깨어 살아나는 것입니다.
1. 본문에서 나사로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예수님은 나사로가 병들었다는 소식을 듣고 어떻게 하십니까?(4, 6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