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ission! Happy change!

GOODTV QT

전체메뉴
이전
Today QT
목록

철옹성 여리고

여호수아 6:1-6:14 본문보기

묵상질문

1. 지금 여러분의 앞을 가로막고 있는 여리고는 무엇입니까?
2. 여러분은 여러분의 이성으로 이해되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에도 순종하고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내게 주는 교훈

하나님의 주권
조상 때부터 가나안을 주겠다고 약속하신 하나님은 이제 첫 번째 정복 대상인 여리고를 이스라엘의 손에 넘겨 주었다고 하십니다(2절). 이 말은 이스라엘이 반드시 여리고를 함락시키게 되리라는 뜻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시면 참새 한 마리조차 땅에 떨어지지 않는다고 증거합니다(마 10:29). 따라서 우리가 아무리 강하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허락이 없으면 우리는 대적을 이길 수 없습니다. 반대로 대적이 아무리 강하다 할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우리 손에 넘기신다고 하면 그들은 패배할 수밖에 없습니다.

성도의 순종
고고학자들에 따르면, 여리고는 이중으로 축조된 난공불락의 요새였다고 합니다. 여리고 사람들은 그 굳건한 성문을 굳게 잠그고 두문불출함으로써 자신들을 보호하려 했습니다(1절). 그러나 하나님은 여리고를 이스라엘의 손에 넘기셨으며(2절), 여리고 성의 공략 방법까지 알려 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일주일 동안 하루에 한 번씩 성 주위를 돌고, 일곱째 날에 나팔을 불고 함성을 지를 때 성이 무너지리라고 하신 것입니다(3-5절). 이 얼마나 황당한 전략입니까. 그러나 하나님의 생각은 인간의 생각과 달라서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높고 심오합니다(사 55:8-9). 다만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그 말씀대로 행하는 순종뿐입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여리고 정복 전략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기이한 정복 전략을 일러 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2-5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