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ission! Happy change!

GOODTV QT

전체메뉴
이전
Today QT
목록

묻지 아니하고

여호수아 9:1-9:15 본문보기

묵상질문

1. 여러분은 보이는 것으로만 판단하거나 듣기 좋은 말에 현혹된 적이 있습니까?
2. 여러분은 새로운 일을 시도하거나 어려움에 처했을 때 가장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내게 주는 교훈

보이는 것으로 판단함
기브온 주민들은 이스라엘을 대항해 싸운다 하더라도 자신들이 진멸당할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아주 먼 곳에서 온 것처럼 꾸민 사신을 이스라엘 진영에 보냈습니다. 그리고는 이스라엘을 속여 화친 조약을 맺으려 했습니다. 이에 이스라엘은 그들의 외모만을 보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기브온 주민들은 자신의 정체를 숨기기 위해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을 들먹이면서 마치 자신들도 하나님을 경배하는 듯 말했습니다(9-10절). 그뿐 아니라 그들은 연거푸 “우리는 당신의 종들이니이다”(8, 11절)라는 말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귀를 솔깃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말을 경계하며 그 이면에 담긴 속뜻을 헤아려야 했습니다. 결국 이들은 듣기 좋은 말에 현혹되어 그들에게 속고 말았습니다.

하나님께 묻지 않음
이스라엘이 기브온 족속에게 속은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하나님께 묻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들이 기브온과 화친을 맺기 전에 겸손하고 신중하게 하나님의 뜻을 구했다면, 하나님은 변장한 사신들의 정체를 그들에게 알려 주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리고에 이어 아이 성에서도 승리를 거둔 이스라엘은 거기에 도취되어 일반 백성에서부터 지도자 여호수아와 족장들에 이르기까지 그 누구도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았습니다(14-15절). 결국 이스라엘은 기브온 주민들에게 속아 화친 조약을 맺고 말았습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기브온 주민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기브온 주민들은 어떠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생존책을 강구했습니까(3-13절)?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