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6:1-6:1
본문보기
공동체를 이루고 사회 생활을 하는 인간들은 관계 속에서 갈등을 경험하곤 합니다. 그럴 때마다 자기가 속한 공동체를 원망하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갈등이 없는 공동체를 이상적인 공동체로 생각하면 안 됩니다. 스캇 펙은 갈등 없는 공동체는 유사 공동체(Pseudocommunity)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진정한 공동체는 갈등이 있을 때 그것을 인정하고 극복해나갑니다. 성숙은 바로 이런 공동체에서 이루어집니다.
성령 충만했던 초대 교회에서도 갈등이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현재 우리 교회 안에 갈등이 있는 것이나, 직장 안에서 갈등이 있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초대 교회도 그런 갈등의 과정을 통해서 성장했고, 특히 지도자들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을 보면 현재 우리의 일터에서 겪는 갈등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 당신의 직장이나 교회에 갈등이 있습니까? 그것 때문에 속이 상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성령의 역사가 있었던 예루살렘 교회에서도 별 것 아닌 문제로 생긴 갈등으로 오히려 더욱 성숙한 공동체가 되었던 점을 기억하십시오.
갈등을 피하지 않게 하옵소서. 갈등을 통해 교회나 직장의 구성원들이 더욱 성숙하게 하옵소서.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