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ission! Happy change!

GOODTV QT

전체메뉴
이전
직장인 QT
목록

편협한 대화 문화를 극복하자

에베소서 5:3-5:4 본문보기

사회와 직장에서의 적용

우리 사회에서 남자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하다보면 아무래도 성적인 이야기가 빠지지 않습니다. 요즘은 여자들 사이에도 심심찮게 그런 성적인 대화가 오고간다고 합니다. 성 자체가 부정한 것이 아니지만 직장 분위기 속에서 자주 나누는 대화의 주제로는 아무래도 거룩하지 못합니다. 크리스천들은 그런 대화에서 자연스럽게 빠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성도들이 음담패설에 끼어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음담패설뿐 아니라 성도로서 별로 덕이 되지 않는 말은 삼가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남을 욕하는 이야기나 험담하는 이야기들, 부정적인 편견 등입니다.
그렇지만 그런 대화의 자리를 무조건 피하거나 썰렁하게(?) 거룩한 티를 내는 것은 지혜롭지 못한 행동입니다. 대화의 방향을 건전한 쪽으로 이끌어가려는 노력을 해보십시오. 사도 바울은 󰡒감사하는 말을 하라󰡓고 권면했는데 어떤 말이 감사를 전할 수 있는 말인지를 생각해봅시다.
동료들이 공통적으로 나눌 수 있는 자녀들의 이야기나 요즘 많이 이야기하는 영화나 스포츠 이야기들로 주제를 바꾼다면 음담패설에서 빠져나올 수 있지 않을까요? 별로 하고싶지는 않지만 정치 이야기도 안 좋은 이야기들을 벗어날 수 있는 차선책이 될 수 있습니다.

기도

우리 크리스천들이 일터의 대화 문화를 바꾸어갈 수 있는 역량을 가지게 하여 주옵소서.

방선기이력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