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ission! Happy change!

GOODTV QT

전체메뉴
이전
Today QT
목록

피 재앙

출애굽기 7:15-8:5 본문보기

묵상질문

1. 바로는 완악해서 눈앞의 재앙에도 백성의 고통을 외면합니다. 여러분은 타인의 어려움과 고통에 민감합니까?



2. 여러분은 하나님의 계획은 변함이 없고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것을 믿습니까?

내게 주는 교훈

심판하시는 하나님
바로의 완악함으로 인해 벌어진 하나님의 재앙은 연속적이며 단계적으로 일어났습니다. 가장 먼저 발생한 재앙은 나일 강이 피로 변하고 모든 물이 피로 변하는 재앙이었습니다. 애굽은 나일 강을 중심으로 그 문명을 이루어왔습니다. 피 재앙은 애굽이 자랑하는 문명의 근원지인 나일 강이 무력해지는 사건이었습니다. 사회적으로는 문명 존재의 기반을, 개인적으로는 생명 존재의 기반을 뒤흔드는 무서운 심판이었습니다. 또한 당시 섬겼던 나일 강의 신들에 대한 심판이었습니다. 나일 강을 다스리는 신으로는 하피(Hapi)와 여신인 이시스(Isis)와 나일 강 전체를 관리하는 크눔(Khnum)이라는 신이 있었습니다. 당시 애굽인들은 이 신들이 나일 강을 보호한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피 재앙은 그들이 믿고 의지했던 신들이 하나님의 권능 앞에 얼마나 무력한지를 여실히 드러내는 사건이었습니다.

바로의 완악함
애굽 전역의 강물이 피로 변하는 경악할 만한 사태에도 바로의 마음에는 변화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바로의 마음이 완악했던 이유는 그 자신이 가진 힘 때문이었습니다. 이 일에 대해 성경은 바로가 놀라기는커녕 돌이켜 궁으로 들어가고 그 일에 관심을 가지지 아니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7:23). 바로는 자신의 자존심과 아성의 터전으로 다시 들어갔던 것입니다. 눈앞에서 엄연히 벌어지고 있는 현실을 마치 없는 일처럼 여겼습니다. 강물이 피로 변해서 물고기가 죽고, 애굽 백성들이 7일 동안 물을 마시지 못하며 고통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로는 꿈쩍도 하지 않았습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피 재앙과 바로의 완악함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바로의 마음이 완악해진 이유는 무엇입니까?(7:22)

ⓒGOODTV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